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고차 구매 요령 바로알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고차 구매 요령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려고 합니다. 새차를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가성비면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 요령 1

    하지만 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중고차 구매 요령을 모르기 때문에 중고차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게다가 확정을 짓기 전에 점검을 받았을 적에 문제가 없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중고차를 두려워 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 마음을 충분히 알기 때문에 중고차 구매 요령에 대해서 올려놓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본네트나 차를 띄어서 하부를 봐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 사이트에서 어떤 부분을 봐야 하고 조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중고차는 어디서 봐야할까요?

     

    중고차를 알아보려고 할 적에 가장 빠르게 떠오르는 곳은 3곳 입니다. 엔카, KB차차차, K카 이 3곳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중고차 플랫폼 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허위매물로 인해서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가 생겼습니다.

     

    엔카는 과거 SK엔카였다가 2020년에 sk브랜드 사용 종료가 되면서 엔카로 정식명칭이 바꼈습니다. 늘 중고차 등록대수 1위를 차지하다가 최근 kb차차차한테 밀리게 됐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엔카를 하면 높은 신뢰성을 갖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엔카의 장점은 엔카보증을 통해서 중고차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던 소비자에게 좋은 신뢰를 얻게 됐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일단 엔카에서 엔카보증을 보고 구매하라는 것이 국룰로 잡힐 정도 입니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엔카 직영몰이 K카로 분리를 하게 되었고 엔카의 경우에는 개인이나 중고차 매매상이 올려서 파는 곳이 되었기 때문에 이점은 참고 하셔야 합니다.

     

    K카는 과거 SK엔카 직용몰 입니다. 과거 SK엔카시절 SK엔카 직영중고차 뿐만 아니라 일반 딜러들도 매물을 같이 올렸습니다. 이때 sk엔카 직영 중고차 매물과 일반 딜러들의 매물이 혼동을 주고 SK엔카 직영 중고차인 줄 알았으나 일반 딜러한테 구매를 해서 신뢰도가 떨어졌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K카를 따로 분리하게 됐습니다. 다른 곳보다 조금 더 비쌀 수가 있지만 K카의 경우에는 관리해주고 만약 인수 받은 다음에 문제가 있다면 환불까지 해주기 때문에 K카를 통해 구매하시는게 가장 좋을 수가 있습니다.

     

    엔카의 장단점

    • 엔카의 장점
      차의 종류가 다양하며, 차를 잘 안다면 급매가 나온다면 싸게 구매를 할 수가 있다.(차를 모른다면 마이마부 동행서비스 추천) 직거래를 하게 된다면 각종 공과금이 절약이 된다.
    • 엔카의 단점
      엔카의 경우 중고차매매상의 일반 딜러들이 등록을 하기 때문에 허위매물이나 미끼 매물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보증이 K카보다 짧다. 홈서비스가 되지 않아서 직접가서 볼 수 밖에 없다. 차를 잘 모른다면 눈탱이 맞기 쉽다.

    케이카의 장단점

    • 케이카의 장점
      직용몰이기 때문에 허위매물이나 미끼 매물이 거의 없다. 홈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곳에서 차를 받고 3일간 타보고 결정 할 수 있다. 추가비용 결제시 보증을 연장 할 수 있다. 중개수수료와 같은 별도의 수수료가 없다.
    • 케이카의 단점
      직영으로 운영을 하다보니 엔카보다 종류와 수량이 적다. 직접 관리하고 허위나 미끼 매물이 없다보니 다른 곳보다 조금 더 비쌀 수가 있다.

     

    중고차 허위매물 왜 당할까?

     

    유튜브를 통해서 중고차 허위매물의 실태를 접한 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허위매물에 당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중고차 허위매물에 당하시는 분들의 심리는 하나 같습니다. 일반 시세보다 저렴하니깐 좋고 싼 매물을 사려는 심리 입니다.

     

    하지만 만고의 진리는 같습니다. 싸고서 좋은 매물은 없습니다. 좋아보이는 차를 저렴한 시세에 보러 갔다가 그 차는 없으니 다른 차를 소개해주겠다 하고 반 강제적으로 다른 차를 떠넘기게 되는 것 입니다.

     

    이때 대차게 나가는 사람은 안사고 돌아오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그들의 기에 눌려서 엉겁결에 원치 않았던 차를 끌고 오게 됩니다. 만약 그 차가 문제없는 차라면 다행이지만 각종 문제가 생겨서 차값만큼 수리비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중고차를 사려고 하실 적에 싸고서 좋은 제품을 찾는 것이 아니라 시세와 비교해서 적절하고 성능이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갖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를 볼 적에 어떤 것을 중점적?

     

    중고차 플랫폼인 엔카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를 보러 들어가게 되면 본인이 원하는 차 브랜드와 차의 종류를 선택하고 보게 될 겁니다. 이렇게 볼 적에 옵션 중에 추가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중고차는 가장 기본적으로 km 수를 봐야 합니다. 연식이 얼마 안됐고 km 수가 적다면 시세가 비쌉니다. 연식이 오래됐고, km 수가 높다면 시세는 저렴합니다. 거의 연식과 km수는 비례하게 됩니다.

     

    간혹 연식은 오래됐지만 km 수가 적은 출퇴근용으로 쓴 중고차도 나오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을 골라야 하기 때문에 기본 옵션으로 주행거리는 5만 미만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 브랜드와 종류, 주행거리 5만 미만으로 보게 된다면 어느정도 좁혀지게 됐을 겁니다. 이때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구매 체크리스트

    1. 일반적인 시세보다 저렴한 차는 피해라.
      일반적으로 모든 물건에는 평균 시세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000만원씩 하는데 1대의 차만 1,500만원이다? 그럼 그 차는 무조건 하자가 있는 차 입니다. 가장 간단하게 성능기록부가 누락이 된 경우들이 있습니다.
    2. 성능기록부 및 보험이력이 등록된 차만 봐라.
      옵션에서도 성능기록부와 보험이력이 있는 차만 볼 수 있게 할 수가 있습니다. 이건 아주 투명하게 등록이 되어져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차를 받을 적에 성능기록부 원본을 꼭 받아서 확인해야 합니다. 원본을 위조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원본까지 위조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3. 렌트카 이력&소유주가 많이 바뀌었다면 거르자.
      렌트카는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이 이용을 한 차 입니다. 그런 차가 온전하다는 것이 이상한 거라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렌트카는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싸서 샀지만 오히려 돈이 더 많이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4. 사고이력 중에 범퍼나 휀더 교환 및 도색정도는 괜찮다.
      범퍼나 휀더 및 도색정도까지는 봐줄만합니다. 미션이랑 엔진, 뼈대에만 문제가 없다면 타는 동안 큰 문제없이 타고 다닐 확률이 높습니다.
    5. 마음에 드는 차를 봤다면 해당 딜러의 다를 차들도 살펴보자.
      딜러 중에 좋은 매물을 많이 갖고 있는 딜러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파는 차 리스트를 보면 위에 언급한 부분들에서 벗어나지 않는 컨디션 좋은 매물을 많이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어떤 딜러의 경우에는 성능기록부와 보험이력을 등록하지 않은 것은 다반사이고 컨디션이 별로 좋지 않은 매물을 갖고 있는 딜러들이 있습니다.
    6. 튜닝차와 스포츠 등급의 차는 피하자.
      차는 운전자의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노멀한 등급이나 프레스티지 등급의 차주는 험하게 운전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험이력이나 성능기록부상 문제도 없고 큰 사고도 없습니다.

      하지만 스포츠 등급의 차는 튜닝을 한차도 있고, 튜닝을 하지 않았어도 운전을 험하게 해서 각종 교환 및 판금한 이력을 심심치 않게 볼 수가 있습니다.

     

     

    중고차 점검은 어디서 받아야 하나?

     

    위에 나열을 한 것을 기준으로 중고차를 보고 일단 받았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요즘 K카의 경우는 차를 받고 바로 싸인을 하더라도 환불가능 기간이 있기 때문에 그 기간에 환불을 하면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위에 나열한 내용을 토대로 구매를 했다 하지만 진짜 차의 성능이 어떤지 모릅니다. 성능기록부상 문제가 없다고 했지만 진짜 두눈으로 보지 않았기 때문에 꺼름직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럴 적엔 찾아가볼 수가 있는 곳은 바로 마이마부나 공임나라 입니다. 마이마부는 동행서비스를 해주는 곳 입니다. 요즘은 홈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주소로 탁송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보러가게 된다면 마이마부(https://www.maymabu.com/)를 통해 동행서비스를 받게 되면 같이 중고차를 보면서 차량의 상태와 사고유무 등을 전문가의 눈으로 중고차를 살펴봐줍니다. 또는 요즘 중고차 직거래 플랫폼도 많이 나온 상태 입니다. 그럴 경우에 같이 동행을 해주게 된다면 손해를 보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공임나라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엔진오일이나 기타 소모품을 부품을 갖고 가면 보다 저렴하게 공임비만 받고 서비스를 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도 중고차점검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홈서비스를 받으신 다음에 차를 갖고 공임나라에 가서 점검을 받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